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동발달 원리인 아동발달 규칙과 쟁점

    오늘은 아동발달 원리인 아동발달 규칙과 쟁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발달이란 태아를 임신하면서부터 시작하여 전 생애에 걸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측면에 발생하는 지속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발달은 무작위로 일어나는 것이 아닐 여섯 가지 공통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발달이론 학자들은 아동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서로 상반된 쟁점을 주장해왔는데 어떤 쟁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동발달 규칙

    첫째, 발달은 본성과 양육의 영향을 모두 받습니다. 성별, 인종적 특성, 신체적 특성 등은 천성적으로 타고난 유전의 영향이지만, 교육을 토한 학습은 외부로부터 투입되는 양육의 영향에 해당합니다. 교육 외에도 빈곤이나 사회환경 또한 아동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양육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발달은 연속성과 불연속성 모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발달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뚜렷한 발달단계를 보이기도 합니다. 신체적 성장은 눈으로 포착할 수 없으나 발달이 분명히 이루어지는 영역이고, 언어 습득과 같이 점층적으로 발전하는 발달영역도 있습니다.

     

    셋째, 발달은 누진적입니다. 앞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초기의 경험이 누적되어 다음 단계의 발달을 결정합니다. 즉, 초기 발달단계의 과업을 잘 수행하여야 다음 발달 단계로 위기 없이 잘 옮겨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 발달에 결손을 입으면 결손이 누적되어 후기에 심각한 파급효과를 초래합니다.

     

    넷째, 발달은 가변적입니다. 모든 영역에서 동일 속도로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영역에 따라 발달의 소도와 정도가 다르며 성숙 시기도 달라집니다. 신체적 발달과 성적 발달을 비교하여 보면 속도와 정도가 일치하지 않으며 성숙 시기도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섯째, 발달에는 개개인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모든 아동이 성장 발달하여 성인이 되지만 아동에 따라 발달 특성이 다르며 발달의 속도와 정도가 같지 않습니다. 똑같은 아동이 없으며 개개 아동마다 독특성을 드러냅니다.

     

    여섯째, 발달은 상호적입니다. 발달은 여러 영역들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면서 상호 영향을 미치며 이루어집니다. 또한 성인과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동시에 아동의 존재와 성인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아동발달 쟁점

    본성 대 양육

    학자에 따라서 성숙 대 경험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아동발달은 유전요인과 양육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신체적 특성에서 유전요인을 발견할 수 있으며 교육을 통한 지적 성장에서 양육 요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유전요인이 있더라도 학습과 같은 외부 자극이 없으면 아동의 발달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항상성 대 변동성

    피부색과 체형과 같은 신체적 특성은 전 생애에 걸쳐 거의 바뀌지 않은 채 유지되며 일부 성격은 평생 이어집니다. 그러나 신체적 성장은 아동의 초기 발달단계에서 급격환 변화를 겪으며, 살아가는 동안 성격의 일부가 변화되기도 합니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모두 보이며 성장합니다.

     

    양적 변화는 주로 신체적 성장과 같이 늑정 능력이나 성질의 빈도를 의미합니다. 질적 변화는 정신적 성장과 같이 미성숙한 사고에서 보다 더 정교한 수론과 같은 발달을 의미합니다.

    연속성과 불연속성

    일부 발달이론 학자들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발달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발달의 속도가 다를 수는 있으나 도중에 멈추지 않고 연속적이며 꾸준하게 발달합니다. 발달이 느리고 정지한 것처럼 보여도 다음 단계를 위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반면 일부 학자들은 아동발달이 뚜렷한 발달단계를 거치며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 발달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단계를 보이면서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보편성 대 문화적 특수성

    한 사회 안에서 혹은 한 국가 내에서 아동은 조금씩의 개인차를 나타내기는 하지만 모두 공통된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동발달의 보편성이 개개 사회마다 조금씩 다른 차이를 드러내게 됩니다. 아동이 살아가는 사회의 지원체계가 더 지지적일수록 아동발달이 더 잘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과 같은 사회의 환경 특성이 아동 양육의 질과 양을 결정지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동의 유전요인과 가정 요인 외에 사회의 환경요인이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즉 아동발달에 있어서 더 큰 환경요인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중요한 환경요인 가운데 하나가 문화적 요인입니다. 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은 아동의 소속감과 정체성과 같은 심리 사회성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