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

    오늘은 아동발달 이론 중 하나인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과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성장하면서 상당히 중요하며 유아기에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정신분석이론의 기본원리인 의식구조와 성적 구조 그리고 성적 발달단계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의식구조

    인간의 의식은 전의식, 의식, 무의식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의식은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아는 정신세계이며, 무의식은 기억하지 못하는 정신세계로서의 본능, 관념, 감정 등이 내재된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 사이에 존재하며, 억압되어 잇으나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으로 회상시킬 수 있는 정신세계를 의미합니다.

    성격구조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 초자아, 자아로 형성됩니다. 먼저 원초아는 성격의 본능적 요소를 의미하며 출생할 때의 무의식 상태를 나타냅니다.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원리에 따르며 인간의 선척적인 본능적 충동만으로도 이루어집니다. 정신에너지의 근본이 되나 완전히 무의식입니다. 신생아는 본능적 충동만을 가진 원초아입니다.

     

    초자아는 성격의 도적적 및 윤리적 요소를 말하며 양심과 이상을 대표하는 기능을 합니다. 사회문화적 제 규범이 내면화된 것으로 부모나 주의 사람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프로이트는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로 리비도라고도 하고 리비도가 집중된 곳을 성감대라고 하였습니다. 리비도는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자아는 성격의 이성적 요소를 의미하며 출생 후 발달하는 인간 의식의 일부입니다. 원초아의 현실과 충동 사이에서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현실 원리에 따르며, 끊임없이 갈등, 협상, 조정을 거쳐 원초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통제합니다. 원초아의 현실 사이에 자아의 중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부적응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는 5개의 성정 발달단계를 거쳐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각각의 발달단계마다 성격의 구성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나타나서 통합되며 각기 다른 지각 수준인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가정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구분돼서 각각의 발달단계마다 리비도가 집중하게 되는 성감대가 의미 있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이트는 출생에서 항문기까지 생후 5년 이내가 성격 형성의 결정적인 시기로 보았습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성장과정에서 적절한 만족과 좌절을 경험하며 자아와 초자아가 조화를 이루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지만, 만족과 좌절의 경험이 지나치게 편중되면 정상적 발달은 손상을 입게 되고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이 유발된다고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