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오늘은 아동 빈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동 빈곤은 생존하고 발달하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물질적 정서적 자원이 부족한 아동을 뜻합니다. 아동 빈곤은 아동이 발달하는데 매우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며 개인뿐 아니라 국가 전체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아동 빈곤에 대해 정확한 개념과 빈곤의 유형인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에 대해 자세하게 얘기해보겠습니다.

    아동 빈곤의 개념

    아동 빈곤이란 아동이 빈곤하다기보다는 빈곤한 가정에 아동이 속한 것을 말합니다. 빈곤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동 빈곤으로 인해, 불안, 비행, 우울 등이 초래되고, 아동 빈곤이 아닌 아동보다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입니다. 그리고 빈곤 아동의 경우 학대 경험 특히 신체적 학대 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과 더불과 성인 빈곤은 물론 아동 빈곤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아동의 삶의 질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즉 물질적 풍요가 정신적 풍요를 보장하고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빈곤아동의 삶의 질은 더욱 열악하기 때문에 이제는 아동 빈곤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아동 빈곤의 유형

    빈곤은 크게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나뉩니다. 먼저 절대빈곤이란 가장 오래된 빈곤의 정의로써, 개인 및 가족이 생활이 곤란하여 의식주를 해결하지 못한 것을 뜻합니다. 절대빈곤에서는 빈곤선을 정하여 빈곤선 이하의 개인이나 가구를 빈민이라고 하고 잇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대빈곤이란 가구의 소득과 자산을 기반으로 산정한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소득인정액이란 소득과 재산을 일정 비율로 환산한 금액을 말합니다.

     

    반면 상대빈곤이란 OECD 국가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중위소득의 40%, 50%, 60% 이하의 가구를 말합니다. 국가에 따라서 기준선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OECD 국가에서는 거의 절대 빈민이 없기 때문에 상대빈곤 개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빈곤 정책을 위해서 2015년 이전까지는 절대빈곤의 개념만을 사용하다가 그 이후에는 상대빈곤 개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동 빈곤도 마찬가지로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절대빈곤아동이란 아동이 속한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경우를 발합니다. 그리고 상대빈곤아동이란 아동이 속한 가구의 소득이 중위소득이 50%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빈곤율을 계산할 대 상대빈곤율을 사용합니다.

    빈곤과 아동문제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먼저 발육부진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낮은 지능, 학업부진이나 학교 중퇴 등 인지발달 문제도 보입니다. 이 뿐 아니라 우울과 불안 등과 같은 내면화된 문제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반사회적인 행동 등 외현화된 문제 등을 포함한 심리적 사회적 광범위한 발달 문제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아동 빈곤은 약물 사용, 비행, 폭력, 범죄 등과 같은 부정적 발달과도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아동의 자신감과 절망감, 행동문제, 또래 갈등, 악동 학대 방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빈곤이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부모의 양육행도이나 태도, 지역사회 특성 등을 통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년소녀 가정과 한부모가족 아동 문제

    먼저 소년소녀가정의 경우 만성적인 경제점인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등감과 자기 비하로 남과 어울리기 어렵게 되어 대인관계의 폭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한부모 가족 아동의 경우 우울이나 불안, 사회적 철회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손가족의 청소년은 비행과 일탈 그리고 반사회적 행동 동의 문제 행동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또한 사회적 상호적인 단절 또는 감소를 초래하여 대인관계상의 문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반응형